글 내용 대부분 출처는 https://www.thpatch.net/wiki/Touhou_Patch_Center:BGM_modding 입니다.

thcrap에 대한 설명은 https://franch122.tistory.com/60 

============================================================================

12월 3일자로 thcrap에 BGM을 원하는 대로 바꿔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A. 지원하는 파일 확장자

Flac와 Ogg가 있습니다. 둘 다 16비트, 44100hz 이어야 합니다.

Mp3 포맷도 지원한다고 하나 루프 관련 설명이 복잡해서 이해를 못 하겠네요. 이 글에선 제외하겠습니다.

그냥 Flac과 Ogg가 제일 사용하기 편합니다.

변환 프로그램은 골드웨이브가 적절합니다. 루프를 정확하게 자르고 싶다면 유용하기도 하고요.



B. 파일을 놓는 위치 (※격투게임류는 제외입니다. 슈팅만 해당)

바꾸고 싶은 음악파일을 패치 폴더의 'th○○' 폴더에 넣어주거나, 혹은 해당 패치의 최상위에 넣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repos/thpatch/lang_ko/th○○ 폴더가 이에 해당되겠죠. 한국어 패치를 쓰지 않는다면 repos/nmlgc/base_tsa/th○○ 폴더에 넣으면 됩니다.

'th○○' 폴더에 넣은 파일은 해당 작품에만 적용되고, 최상위 폴더에 넣은 건 전체에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점수 입력할 때 나오는 '플레이어즈 스코어'는 여러 작품에서 동일하게 쓰이는데, 이걸 바꾸려면 여러군데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럼 이제 어느 파일을 어떻게 해야 교체하고 싶은 원곡과 바뀌는지, 반복지점은 어떻게 되는건지 C 항목에서 설명하겠습니다.



C. 파일 이름 지정과 루프 방법

게임데이터 내에서 쓰이는 파일 목록이 있습니다.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4-DAv89VNzIXPM2q4mLBJXUIck_K1fWNuBLo9cF_kaA/edit#gid=0)

저 스프레드시트를 참고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성련선 1면의 필드 음악을 바꿔보겠습니다.


track description이나 제목 등의 정보로 교체할 데이터가 어느 행에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찾고 나면 thpatch_nr이 아니라 data filename 열을 주목해 줍시다. th12_00 인걸 알 수 있습니다.

자, 그러면 듣고 싶은 음악파일 이름을 'th12_00.ogg'로 변경해서 넣어주면 해당 원곡은 여러분이 넣은 음악으로 교체되어 흘러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th12_00.loop.ogg' 파일을 추가하면 'th12_00.ogg'의 재생이 끝난 뒤, 루프파일을 계속해서 재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끝에 loop가 붙는 파일은 루프 시작점이 되도록 알맞게 잘라줘야겠죠.

 


이렇게 했을 경우 결과물입니다.

 



- 어떤 음악에 대한 루프파일이 따로 없다면 해당 음악파일을 계속 반복합니다.

- 만약 반복을 원하지 않고 1번만 재생되게 하고 싶다면

루프파일을 4초 정도의 아무 소리가 없는 파일로 넣으면 됩니다.

- 신령묘 트랜스 상태의 음악의 데이터명은 끝에 b를 붙이면 됩니다.

(예: th13_01b.ogg)



D. 홍요영 미디 간편하게 제대로 듣기

이 글(https://gall.dcinside.com/touhou/6493237)을 참고하면 홍요영의 미디를 윈도우 내장으로 재생되는 싸구려 소리가 아니라

ZUN이 작업하던 장비로 재생되는 고품질의 음악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도 설치해야 하고 크랙까지 써야 합니다.


이제 thcrap의 기능을 쓰면 아주 간단하게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어요.

thcrap 사용법의 D 항목을 참고해서 'bgm_sc88pro' 패치를 설치해줍시다.
폴더 선택시 홍마향, 요요몽, 영야초가 있는 폴더를 선택하면 됩니다. 하나씩 추가해도 되고요.

다운로드를 마치면 repos/Splashman/bgm_sc88pro 폴더에 모든 파일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걸 가지고 B 항목에서 설명한 대로 해당 작품 폴더에 넣어주면 됩니다.


만약 thcrap 사용에 능숙한 분이라면 아예 bgm_sc88pro 패치 자체를 다른 패치에 얹어서 적용할 수도 있겠죠.

이 미디음을 녹음한 파일에 대해 더 알고 싶은 분들을 위해 원출처 링크를 남겨놓겠습니다. (https://www.shrinemaiden.org/forum/index.php?topic=18989.0)



E. 격투게임류 적용

격투게임류는 파일을 놓는 위치가 살짝 다릅니다. 데이터 목록을 보면


빙의화의 경우 repos/패치 경로/th155 폴더의 data\bgm\ 경로에 파일을 넣어줘야 합니다.

그리고 문제가 되는 부분이 루프인데요... 이거는 저도 정확히 잘 모르겠습니다. sfl 파일을 이용한다는데.

적용하고 싶은 분이 있다면 맨 위에 걸어놓은 링크와 (https://en.touhouwiki.net/wiki/Technical_Information/BGM)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감주전 5면 전체를 바꿔본 영상 올리면서 글 마치겠습니다. (리플레이 출처는 전일기록)

'thcrap 사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thcrap 추가 사용법  (0) 2019.05.28
동방 프로젝트 패치/모딩 툴 thcrap 사용법  (131) 2019.04.26

+ 최신 글